DRC
°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아디/비밀번호 찾기

승마에 대해: 말 장비 종류 #1

 글쓴이 : JMC

말 장비, 영어로는Horse tack이라고 합니다. 말에게 씌우는 장비죠.

안장, 등자, 굴레(탈 때, 내려서 끌 때), 고삐, 재갈, 마구, 가슴걸이, 목조절 가슴걸이 등이 있습니다.


tack-english960kr.jpg

<그림> 말 장비 종류 (영국식)



안장 (saddle)


안장에서 중요한 것은

(1) 말과 기수에게 편안하게 맞아야 하며

(2) 기수의 무게를 말의 등 전체로 분산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말의 등 근육에 집중적으로 압박받는 곳이 생겨 근육통을 일으키고, 이는 말과 기수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장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영국식(English) 안장

saddle english structure.png



(2) 서부식(Western) 안장

saddle Steele Frontier Trail Saddle classic.jpg



(3) 호주식(Australian) 안장

saddle australian stock.jpg



이 외에 전투용안장, 군용안장, 경주용 안장, 지구력 안장(장기간 여행용), 여성용 곁 안장이 있습니다.

(이 안장 종류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안장을 따로 설명할 때 하겠습니다.)


saddle McClellan_battleSaddle2.jpg

<그림> 맥클렐란 전투용 안장



안장을 고정시키는 복대, 뱃대끈은 영국식 안장의 경우 말의 앞다리 뒤 약 8cm 위치에 묶습니다.

서부식 안장의 경우는 말 배의 가장 두꺼운 부분으로 맵니다.

경사진 곳을 다닐 때, 장기간 여행할 때 등은 안장을 고정하기 위해 말꼬리 밑으로 가로질러 끈을 달기도 합니다.


saddle western girth tighten.png


짐을 실을 때는 안장 뒤에 짐안장을 따로 달며, 역시 말의 몸에 맞춘 것이어야 합니다.

안장 위에 나무막대를 가로지른 것, 금속 프레임이 달린 것 등 모양은 다양합니다.



등자 (stirrup)

등자는 안장에 앉은 기수의 발을 지탱해 주고, 등자의 발명은 곧 마상전투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등자의 가장 큰 단점은 낙마할 때 발이 걸리면 놀라 달리는 말에게 끌려가거나 해서 다칠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승마부츠는 굽이 있고 바닥이 매끈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국식 안장의 경우 낙하시 뒤로 잡아당겨지면 등자끈이 빠지는 장치를 달고, 서부식은 발이 걸리지 않도록 등자를 큼직하게  만듭니다.



굴레 (halter: 재갈 없음)

머리에 매는 머리끈과 코끈으로, 말을 끌거나 묶어놓을 때 사용합니다.

말을 끌 때 쓰는 줄은 일상생활은 2~3미터, 짐을 싣거나 풀을 뜯도록 할 때는 7.6m 이하 정도가 좋습니다.

종마처럼 힘이 좋은 말의 경우 줄 끝에 쇠사슬을 달면 끄는 것이 더 수월합니다.

 

굴레 (briddle: 재갈 있음)

고삐와 이어진 재갈이 있어, 승마나 마차를 몰 때 사용합니다.

영국식은 굴레에 코끈이 따로 달려있고, 양쪽 고삐 끝이 서로 묶여 있습니다. 숙련된 기수와 말의 경우, 재갈 두 개에 고삐 두 줄로 세밀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서부식은 코끈이 없는 경우가 많고, 굴레 자체도 얇고 장식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으, 너무 졸려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